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17-11-13

건설산업과 ICT

김종훈
조회수 846 페이스북트위터 Email
구성원 여러분

김용진 전무의 단상을 등재합니다.

감사합니다.

----------------------------------------------------------------------------------------------------------------------------------------------


<건설산업과 ICT>

우리의 건설 산업
수십 년 전과 별 다름없이 아직도 우리의 건설 현장은 상당부분 사람이 직접 시공하고, 현장을 감독하고, 운영하는 타 산업에 비해 여전히 사람에 의존하는 매우 보수적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에 선 ICT 산업의 발달로 우리의 건설 산업은 거대한 시대의 흐름을 타고 변해야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ICT 산업의 하청업체로 전락하는 상황이 도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는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고 준비 해야 하는지 나름대로 생각한 바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건설 산업의 ICT Mega Trend
해외에서는 아직 초보단계지만 3D Printer로 단 시간에 집을 지어 내고 Drone 이 사람을 대신해 건축물뿐만 아니라 에너지, 도로, 철도, 오일 및 가스 등 사회 Infra건설 및 사후관리에 이용되어 건설 준비 단계에서 건설부지에 대한 각종 Data를 수집하여 초기 상황을 알려주고, 건설 과정에서도 자재의 보관 현황, 공사 진행상황을 확인해 주는 등 신속하고 정확하게 현장 정보를 제공 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ICT를 중심으로 건설 사업관리, Smart city, Smart building, Smart factory, Smart home, Smart metering System, Small thing internet및 사물 인터넷을 활용한 주차관리 및 에너지 절감, 대기환경 관리, Zero energy 건축물 및 신 재생에너지, Smart Phone Application을 활용한 감시 및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건설산업 분야에 ICT기술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건설사업 관리 및 건설분야 종사자들이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Mind를 크게 3가지만 제시하면

Network Mind/ Digital Mind
과거에는 제조기업, 기술기업, 서비스 기업 등이 독자적으로 생존이 가능한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ICT 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오프라인 기반에서의 독자 역량만으로 기업이 생존하고, 해당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최근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Google, Apple, Facebook, Uber, KAKAO 등과 같은 기업들은 제조, 설비, 전문적 기술을 가지고 있다기 보다는 네트워크의 특성을 이해하고 온라인상에서 거대한 네트워크를 확보해 세계 경제를 주름잡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엄청난 부가가치 창출의 원인이 되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연관산업 진출 및 신규 사업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GE는 Digital Transformation전략을 세워 산업 인터넷의 표준을 만들고 전 세계 제조업의 Digital 허브가 되려 하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 네트워크 요소를 덧붙일 수 없는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건설분야 기업 및 종사자들도 이제는 새로운 ICT Mega Trend 시대에 신속히 적응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Network Mind, Digital Mind가 절실히 필요한 시기라 생각됩니다.


* Digital Transformation의 정의 사례:

-IBM: 기업이 디지털과 물리적인 요소들을 통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 시키고,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는 전략

-컨설팅 회사 A.T. Kearney: Mobile, Cloud, Big data, AI,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신기술로 촉발 되는 경영 환경상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현행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통한 신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


Big Data Mind
지금까지 인류가 겪어온 1,2,3차 산업은 원료를 투입, 제품을 만드는 Hardware 혁명인데 반해 4차 산업혁명은 상상력과 Data를 투입해 거대한 혁신을 일으키는 Software혁명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매일 엄청난 Data를 쏟아내고 있고, 현재 전세계 Data의 90%가 불과 지난 2년안에 생성된 것으로, 앞으로 Data의 양은 상상을 초월하게 될 것입니다. 바야흐로 Data 빅뱅시대가 왔고 ` Big Money는 Big Data에서 나온다` 란 말처럼 사람, 사물, 돈과 마찬가지로 Data가 기업의 자본이 되는 시대가 오고 있다고 합니다. 광석에서 구리, 철, 아연을 뽑아내는 것처럼 엄청나게 쏟아지는 Data 홍수 속에서 돈이 되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기가 온 것입니다. 글로벌 선진 기업은 경험Data, 새로운 Data의 축적, 분석, 가공, 공유의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기존 경험 자료로 90%를 밑 바탕에 깔고 새로운 아이디어 10%를 추가로 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한다고 합니다. 이제 Data 빅뱅시대에 맞추어 내, 외부 Data를 잘 축척하고, 분석하고, 활용하고, 새로운 사업 개발, 융 복합 및 기업의 자본화를 위해 Big Data를 명확히 이해하고, 새로운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시기라 생각합니다.

전략적 mind
Google의 직원들을 Googler라고 합니다. Googler들은 Google을 닮고 싶어 하는 전세계 모든 기업들의 스카우트 대상 1위라고 합니다. Google의 5가지 전략적 마인드 중 저의 마음에 와 닿는 3가지만 소개하면

1) 모든 Googler는 10년 단위로 생각해야 한다
2) 빨리 움직이기 위해서는 모두가 현실을 알아야 한다는 철학을 가져야 한다.
3) 큰 성장의 비전이 없는 과제는 의미가 없다
위 3가지의 교훈은 모든 임직원이 경영자 mind를 가지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멀리보고, 넓고 예리한 시야로 현실을 올바로 보며, 큰 Vision을 추구하고 항상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건설분야의 ICT Mega Trend를 상시 인식하고 자신 의 숨은 재능을 찾고 마음껏 발휘하여 회사와 함께 영원히 발전해 나아가는 한미글로벌 구성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


지금으로부터 20년 후!!! 도전- Mark Twain (The Adventures of Tom Sawyer)


20년 후 당신은
했던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로
더 실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돛을 던지라.
안전한 항구를 떠나 항해하라.
당신의 돛에 무역풍을 가득 담아라.
탐험하라.
꿈꾸라.
발견하라.


※ 우리는 자기가 가진 능력의 10%밖에 사용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다고 합니다. 잠재력을 발견하여 무한한 능력으로 만드는 것은 결국 자신의 몫입니다.

항상 가던 길만 가지 말고 다른 길로 가보세요. 꿈꾸어 보시고, 공상도 해보고, 기쁘고 설레게 새로운 것을 발견해 보세요.오늘 하루가 세상에 막 태어난 날처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