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구성원 여러분
이정복 전무의 단상을 등재합니다.
감사합니다.
-------------------------------------------------------------------------------------------------
명품(名品) PM사가 되기 위한 당사의 나아갈 길
명품하면 생각나는 브랜드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구성원분들에게 명품으로 떠오르는 브랜드가 여럿 있겠지만 아마 시계의 명품인 롤렉스, 핸드백의 명품인 샤넬, 에르메스, 루이비통, 자동차에는 롤스로이스, 벤틀리 등이 떠 오를 것입니다.
명품은 왜 대중들에게 선호되고 갖고 싶어할까요?
단순히 가격이 비싸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를 과시할 수 있고 자랑할 수 있기에 갖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도 일면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미 명품이 된 이후에 일면 설명되는 항목일 수 있지만 진정 명품의 소장가치를 이해하고 명품이라 불리우며, 명품의 가치를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명품이 선호되는 이유를 당사의 AI 포털 매뉴인 HG AI 포털에 문의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명품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에 기인합니다
우수한 품질과 장인정신: 명품은 고품질의 재료와 정교한 수작업을 통해 제작됩니다. 예를 들어, 에르메스는 전통적인 제작 방식을 고수하며, 장인의 손으로 가죽 가방을 만들어냅니다. (luxmen.mk.co.kr)
독창적인 디자인과 희소성: 명품 브랜드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한정판 제품을 통해 희소성을 유지합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1drdrsong.tistory.com)
브랜드의 역사와 철학: 오랜 역사와 독특한 철학을 가진 명품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가치를 전달합니다. 이러한 브랜드의 유산은 제품의 가치를 더욱 높입니다. (publy.co)
사회적 지위와 상징성: 명품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와 정체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자부심과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1drdrsong.tistory.com)
투자 가치: 일부 명품 제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여 투자 수단으로도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에르메스의 버킨백은 중고 시장에서 처음 구매가의 몇 배에 팔리기도 합니다. (goldunicon-pandora.co.kr)
이러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명품은 단순한 소비재를 넘어선 특별한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뭔가 아쉬운 답변입니다.
당사는 유형이 아닌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PM사이고 유형의 명품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명품 서비스는 무엇인지 다시 한번 문의해 보겠습니다.
명품 서비스는 단순히 고가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고객에게 특별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뿐만 아니라, 맞춤형 서비스, 장인정신, 그리고 고객과의 신뢰 구축 등을 포함합니다.
1. 맞춤형 서비스 제공
명품 브랜드들은 고객의 개별적인 취향과 필요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루이비통은 고객의 이니셜을 제품에 새겨주는 핫 스탬핑 서비스와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그려주는 페인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화된 제품을 제공합니다. (mk.co.kr)
2. 장인정신과 품질 유지
에르메스와 같은 브랜드는 제품 제작에서부터 사후 관리까지 장인정신을 고수합니다. 가방의 수선 시에도 원래 제작자가 사용한 가죽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여 품질을 유지하며,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hankyung.com)
3. 프라이빗 쇼핑 및 VIP 서비스
명품 브랜드들은 VIP 고객을 위해 프라이빗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루이비통은 VIP 고객을 위한 개별 쇼룸을 제공하고, 패션 컨설턴트의 맞춤형
스타일링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mrgreenleaf.tistory.com)
4. 사후 관리 서비스 강화
롯데온은 명품 구매부터 위조 상품 피해 예방 및 사후 수선까지 명품 관련 수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신뢰를 높이고 있습니다. (mirae-biz.com)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명품 서비스는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자, 이제 당사가 제공하는 PM서비스가 명품 서비스와 부합하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1. 맞춤형 서비스인가?
맞춤형 서비스의 시작이자 첫 단추는 OR(Owner Requirement)의 명확한 규정이라 할 것입니다. 발주자를 만나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하지만 당사가 제공하겠다는 서비스의 업무 범위를 보면 모든 프로젝트가 거의 동일한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발주자들도 스스로 무엇을 원하는지 잘 모르는데도 기인한다 할 것입니다.
2. 장인정신과 품질유지
고객의 신뢰도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장에서는 가격위주의 업체 선정이 만연하고 당사의 고품질 서비스를 접해 볼 기회조차 갖지 못하는 수 많은 발주자들이 있습니다. 고객과 접하는 초기의 접점에 사업기획사나 설계사가 포진되어 있고 설계사는 내부 CM조직으로 자체 수주를 우선 고려하고 있어 당사의 초기시장 접근성의 한계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3. 프라이빗 쇼핑 및 VIP 서비스
당사를 찾아오는 고객에게 타사에서는 맛볼 수 없는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제가 과거부터 제일 좋아하던 문구는 한미글로벌은 One stop Service를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라는 것이었습니다.
여러 복잡한 개발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여러 회사를 선정하고 찾지 말고 한미글로벌에게 맡기면 모든 서비스를 일괄로 책임지고 다 해준다는 것. 이게 진정한 PM용역의 프라이빗 쇼핑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과연 당사의 수주 비중에 Total Service포지션은 얼마나 될까요?
4. 사후 관리 서비스 강화
모든 건축물에는 하자보증기간이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붕 및 방수는 5년, 외벽 마감재는 2년, 배관 및 설비는 3년 등입니다.
하지만 발주자의 입장에서 외벽 마감재가 손상되었는데 2년이 경과되었다고 나 몰라라 한다면 과연 발주자는 어떤 생각이 들까요? 하자는 시공사가 해결해야 할 일이고 우리는 감독만 했기에 남의 일로 볼 수 있는 것인가요?
내가 관리하고 감독한 건물은 바로 내 건물이란 생각을 갖고 있다면 절대 모른척 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제 종합하여 당사가 명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당사PM이 나아갈 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고객을 만나기 전 프로젝트를 충분히 이해하고 고객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지 사전 고민하여 제안하며,
2. 발주자의 예산을 고려하여 불필요한 서비스를 배제한 선택과 집중의 서비스 및 인력 투입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3. 단순 PM의 기술적 서비스가 아닌 금융연계의 통합개발서비스 및 추후 운영을 고려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4. 당사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Total Solution Provider로서의 역량 확대를 도모하고 사업 영역을 키워 나가 당사에 찾아오는 순간 사업의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5. 마지막으로 한번 당사를 찾은 고객은 영원한 고객으로 하자에 대한 소극적 대응이 아닌 주인의식으로서의 적극적 대응을 통해 고객 만족을 극대화시킨다.
이상의 5가지 항목이야말로 당사가 지향하는 진정 명품 PM회사가 되는 길일 것입니다.
한미글로벌이 명품 PM사로 50년 아니 100년 전통의 글로벌 PM사가 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
"기업 최고의 보호 장치는 매력적인 상품을 만들어 고객을 꿈꾸게 하는 것"
에르메스의 CEO 파트릭 토마스는 고객이 소유하고 싶어하는 매력적인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기업의 가장 큰 보호 장치라고 강조했습니다. (hankyung.com)
"명품 사업은 문화적 유산을 기반으로 구축해야 한다"
LVMH 그룹의 회장 베르나르 아르노는 명품 사업이 오랜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yourfashion.tistory.com)
"떨지 않고 쓸 수 있을 때, 진짜 명품이 된다"
명품은 소유자가 자연스럽게 사용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는 의미입니다. (kair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