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22-07-04

행복을 위한 노력

김종훈
조회수 740 페이스북트위터 Email


구성원 여러분


유은종 전무의 단상을 등재합니다.


감사합니다.


-------------------------------------------------------------------------------


행복을 위한 노력



어릴 때부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라’는 말을 너무나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그 말을 항상 기억하며 살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생각과 결심으로 끝날게 아니라 매사에 몸에 배여야 감사하는 마음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을 막론하고 ‘엄마, 아빠’ 다음으로 가르치는 말이 ‘고맙습니다.’라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외국으로 나갈 때 또한 가장 먼저 숙지하는 말이 ‘고맙습니다’의 그 나라의 표현인 것을 보면 그만큼 감사는 우리 삶에 있어서 기본적인 덕목인 것으로 생각되나, 요즘 우리 생활 속 감사의 표현은 점점 낯설어 가는 것 같습니다.


우리회사 조직문화의 근간은 “행복경영”입니다, “행복한 구성원이 탁월한 기업을 만든다”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우리 모두가 행복한 구성원이 되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전개하여 오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직장에서 행복해야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회장님의 철학은 지난 10여년의 GWP 활동을 바탕으로 2013년 조직문화의 핵심을 행복경영으로 전환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행복에 대한 갈증이 있습니다. 무엇이 이렇게 만드는 것일 까 생각해 봅니다. 저는 이런 경험이 있습니다. 어떤 업무나 프로젝트에 몰입하여 성과를 거두게 되거나 가치 있는 경험을 하면, 성장을 했다는 느낌이 확~ 올 때가 있습니다. 동시에 경험 자체가 나의 자산이 되었다는 이유 있는 자신감도 조금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내 안의 행복한 충만감도 느껴집니다. 기분 좋습니다. 행복합니다.


무엇인가에 몰입하는 것도 행복해 지는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행복해질까? 


이 세상에 행복을 바라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입니다. 톨스토이의 명작 안나카레리나, 그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합니다.

행복한 가정은 엇비슷한 이유로 행복하고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행복한 가정을 행복하게 만드는 엇비슷한 이유란 게 뭘까? 저는 여기에 행복의 전제조건이 숨겨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전제조건을 충족하는 사람만이 행복으로 가는 문의 열쇠를 얻게 되며, 열쇠의 유무에 따라 행복한 사람과 불행한 사람이 나뉜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행복의 전제조건은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안나카레리나의 법칙에 빗대어 보면 행복한 가정은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엇비슷한 이유로 행복을 느끼는 반면, 불행한 가정은 주어지지 않는 것에 불평하며 제각기 다른 불만으로 서로를 탓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있어도 행복한 사람은 자신이 행복한 이유를 찾고, 불행한 사람은 자신이 불행한 이유를 찾습니다. 그 차이가 행복과 불행의 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감사의 힘을 잘 알고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Hits)에는 현재 오!(5)~~~ 감사 게시판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많은 구성원들이 스스로 감사의 조건을 찾아 기록함으로써 감사를 습관화 시키고, 감사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상대방을 이해함으로써 행복의 내공을 쌓아 가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오!(5)~~ 감사 노트를 작성했던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이제부터 범사에 감사하는 노력을 해보고자 합니다. “나 하나 꽃을 피우면 만산이 붉어 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나부터 감사를 찾는 노력을 한다면, 모두가 행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행복경영의 선 순환은 감사에 있습니다, 범사에 감사의 조건들을 찾아 감사함으로써, 행복한 우리의 삶이 되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순간에 행복하십시오. 그것으로 족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매 순간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마더 테레사의 단순한 길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