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활동

강연협, 협회활동, 사회공헌활동 등 각종 대내외 활동 소식을 모았습니다.

2020-06-24

건설산업비전포럼 강의

조회 수 52 페이스북트위터 Email



2020년 6월 24일(수) 07:00 , 건설산업비전포럼 제 193차 조찬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이날 김종훈 회장은 “완벽한 프로젝트의 Solution PRECON”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였다.


강연은 공사기간 뿐만아니라 프로젝트관리측면에서 기적 같은 건설프로젝트인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에 대해 사례로 시작되었다. 경이적인 공기단축 기록, 디자인과 시공사의 관리 능력, 발주자의 요구, 린 건설과 공업화 설계 등 지금도 달성하기 어려운 성과를 재미있는 일화와 함께 말했다. 건설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와 왜곡된 시장 구조 및 배경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한 다섯 가지 핵심 성공요인인 발주자, 프리콘, 좋은 설계, 팀워크와 사람, 그리고 프로젝트 관리를 주제로 각각의 특징에 대해 비교적 상세히 설명하였다.


김종훈 회장은 건설프로젝트 성공의 어려움을 지적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젝트적 사고와 프리콘 실행을 제안했다. 그리고 프로젝트 성공은 단순히 공사비를 절감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하며 품질을 높이는 관리적 성공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물로 인한 지역 활성화에 따른 경제적 가치를 고려한 사업적 성공도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성패를 결정짓는 리허설과 같은 프리콘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 프로젝트 성공과 프리콘이라는 다소 어렵고 주제를 발표하셨으나 발표 중간에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 마리나 베이 샌즈와 같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랜드마크적 건물의 재미있는 일화를 통해서 보다 흥미롭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강연이 진행되었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지만 건설종사자 들의 인식변화에 대한 필요성, 공공분야의 변화 유도, 안전을 포함한 발주자의 역할의 중요성, 그리고 발표자료에서 소개된 핵심요인이나 2Day Cycle에 대한 보다 상세한 방법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국내 건설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공분야의 개선과 혁신이 필요함을 함께 인식하고 이를 위해 건설산업선진화 위원장을 역임한 강연자에게 건설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역할과 노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공동대표이신 이현수 교수는 마무리 인사말에서 강연자의 지도교수로서 연구성과를 도서로 발간한 노력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전하였고 건설산업에서의 프리콘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