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19-09-30

프로젝트 매니저의 마음가짐

김종훈
조회 수 715 페이스북트위터


구성원 여러분


이국헌 상무의 단상을 등재합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 매니저의 마음가짐



인류 문명의 발전은 여러 요인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 인간의 심리적, 본능적 특성인 ‘욕망’은 인류 문명이 이룩한 모든 성취를 가능하게 한 원동력, 에너지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특히 고대의 유적과 중세의 종교건축물, 근대에 등장한 마천루와 공장, 현대 대도시 등과 같은 유형의 것들을 볼 때 종종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가 속해 있는 건설 산업은 여러 차원에 걸친 인간의 욕망으로부터 비롯된 것들을 취하기 위해서 건축물이나 생산시설, 인프라 등을 만드는 일을 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욕망이 구현되는 공간과 수단이 건설이라면, 이 안에서는 수많은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상황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 그러한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기능이 Project Management의 주요 역할 중 하나로 요구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에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이해가 서로 달라 이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종종 애로를 겪게 됩니다. 만약 발주자의 Needs가 통제되지 않는 욕망으로부터 비롯된 경우에는 이를 감당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관리 기술이나 엔지니어링 능력만으로 다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의 프로젝트에 복수의 발주자가 있는 경우에 발주자간 이해가 서로 심하게 충돌하게 되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어느 한쪽 편을 들 수 없기 때문에 잘 해결이 되지 않으면 심적으로 큰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런 기간이 길어지면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힘마저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프로젝트의 단장님으로부터 이런 종류의 갈등 상황 때문에 일주일에 몇 번씩 불면으로 밤을 지새우는 경우가 많다는 말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이분은 프로젝트 매니저로서의 경험도 많고 역량도 뛰어난 분이지만, 적절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고충을 얘기하셨습니다. 아마도 이런 종류의 문제에는 정해진 모범 답안이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가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맞이해야 갈등 상황은 항상 존재하고, 업무와 직접 관련된 것이 아니더라도 사람과의 관계에서 생겨나는 문제도 언제나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과 관계로 인해 생기는 심적 부담이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술을 마시는 사람도 있고 운동을 열심히 하는 사람도 있으며, 여행과 같은 휴식을 통해서 또는 어떤 취미에 깊이 몰입해서 힘든 마음의 상태에서 벗어나 보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는 종교에 귀의하여 마음의 위로를 구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 모두는 자신의 마음을 지키기 위한 행동일 것인데, 마음을 지키는 것은 현대인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오래 전에 살았던 이들에게도 동일한 문제였을 것입니다.


다산 정약용은 18년이라는 긴 유배생활의 고통을 학문에 대한 정진을 통해 극복하고자 했는데, 그런 다산에게도 마지막 과제는 마음을 다스리고 지키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다산과 같은 대학자에게도 마음을 지키는 것은 어려운 문제였고, 그는 <심경>이라는 경전의 공부와 실천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심경>의 경구 중 17번째 내용에 대해서 여러 주석이 있는데, 그 중에는 “나를 지킨다는 것은 외부의 모든 자극을 막고자 벽을 세우거나 스스로를 비우는 고립이 아니라, 내부를 좋은 것으로 채워 나가는 것이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마음의 혼란이나 고통을 줄이기 위해 외부 환경이나 외부와의 관계를 회피하는 것이 아닌, 내부로부터의 적극적인 대응 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과 연결될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업무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지키는 방법을 찾고 체득하는 것은 꼭 필요할 것입니다. 마음을 지키는 방법이 한가지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은 각자의 몫입니다.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성과 창출을 위해서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서 마음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한 주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작은 기쁨’



사랑의 먼 길을 가려면
작은 기쁨들과 친해야 하네


아침에 눈을 뜨면
작은 기쁨을 부르고
밤에 눈을 감으며
작은 기쁨을 부르고


자꾸만 부르다 보니
작은 기쁨들은


이제 큰 빛이 되어
나의 내면을 밝히고
커다란 강물이 되어
내 혼을 적시네


내 일생 동안
작은 기쁨이 지어준
비단옷을 차려 입고
어디든지 가고 싶어


누구라도 만나고 싶어

고맙다고 말하면서
즐겁다고 말하면서
자꾸만 웃어야지


(이해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