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19-10-07

가성비(價性比)와 가심비(價心比)

김종훈
조회 수 627 페이스북트위터


구성원 여러분


박상혁 상무의 단상을 등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가성비(價性比)와 가심비(價心比)



가성비(價性比)는 가격대비 성능을 뜻하는 말로 주로 같은 성능이면 가격이 싼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심비(價心比)는 이런 가성비에 심리적인 만족감까지 고려한 소비형태를 말합니다. 가심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전망한 2018년 소비트렌드에 하나로 선정될 정도로 최근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있어 명품전략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타사와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여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고객 만족을 통해 우선적으로 선택받는 서비스 전략입니다. 가격으로 경쟁하는 입찰방식보다는 재 구매고객 또는 우리회사에 우수성을 인정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수의계약형태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당사의 서비스는 가성비보다는 가심비를 중요시 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심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가성비가 우수해야 합니다. 가성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결국 가격을 낮춰야 합니다. 여기서 가격은 수익이 아닌 비용을 의미합니다. 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생산성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맥킨지 연구소 보고서에 의하면 건설산업은 규제 개혁, 계약 조정, 재설계, 조달 및 공급관리 향상, 현장 개선, 기술과 혁신도입, 인력 재교육 등 7개 분야에서의 실행이 생산성을 50~60%까지 향상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기술분야의 경우는 14~15% 정도의 생산성 향상과 3~5%정도의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최근 건설분야의 기술 이슈가 디지털화라는 점이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World Economic Forum에서 미래의 건설을 주제로 10개의 디지털 기술을 제시했습니다. ① Pre-fabrication & modular construction, ② Advanced building materials, ③ 3D printing & additive manufacturing, ④ Autonomous construction, ⑤ Augmented reality & virtualization, ⑥ Big data & predictive analytics, ⑦ Wireless monitoring & connected equipment, ⑧ Cloud & real time collaboration, ⑨ 3D scanning & photogrammetry, ⑩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그것입니다.

이런 기술들은 건설 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을 그렇지 않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은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지만 실제 사용에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사용자인 건설기술자가 익숙해 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관련 기술을 현장에서 접할 기회가 많지 않다 보니 새로운 것을 배워서 하기 보다는 습관대로 일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고 이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면서 고객의 만족감을 높인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니 필요성을 알면서도 제대로 적용도 활용도 되고 있지 못합니다.


우리회사도 다르지 않습니다. 4차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야기된 기술들에 대한 폭넓은 조사와 활용방안을 준비하고 있지만 현장 구성원이 경험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입니다. 의도와 의지보다는 활용과 실행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일방적인 기술 제공보다는 체험을 바탕으로 현장 구성원들의 경험에서 디지털화의 필요성의 대두되어야 합니다. 우리회사 구성원이 먼저 활용하고 기술에 대해 만족해야 고객 만족을 위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의 가심비를 높이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우선 우리부터 생각하는 방식을 달리 해야 합니다. 타사와 차별화를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합니다. 창의적인 생각으로 고객이 생각하는 것 이상의 서비스를 창조해야 하는데 이런 생각을 현실화 하는 것이 디지털 기술입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서비스의 성능을 향상 시키고 차별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가성비를 높이기 위한 방안입니다. 가심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성비를 이룬 다음에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객과 소통하는 방법에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고객의 눈높이에서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방법입니다. 프로세스와 시각화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면 됩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일이 어떤 순서로 진행되고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지는지 고객의 시각적 자료를 가지고 설명한다면 그 만족도는 높이질 것이다. 높아진 만족도는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고 우리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즉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로 우리회사를 선택하기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기 위한 10단계 과정


1. 성공의 기준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2. 현재 시스템 및 솔루션을 이해한다.
3. 관련 이해 관계자를 파악한다.
4. 업무 절차를 다시 정의한다.
5. 솔류션 아키텍쳐를 설계한다.
6. 과정을 도표화 한다.
7.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한다.
8. 시스템을 배치, 작동, 테스트한다.
9. 적용을 추진 한다.
10. 확장 계획을 세운다.


출처: https://www.chemicalprocessing.com/articles/2019/10-steps-to-jumpstart-your-digital-trans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