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20-02-10

젊음 구성원에게 부탁합니다. (1)

김종훈
조회수 970 페이스북트위터 Email


몇 주 전 신입 구성원들에게 강의를 했지만, 다시 몇 가지만 더 강조하고자 합니다.
딜리버링 해피니스(Delivering Happiness)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토니 셰이라는 대만계 미국인이 자포스(Zappos)라는 온라인 신발회사를 경영하는 이야기와 저자인 토니 셰이의 인생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행복경영으로 아주 유명한 책으로 일독을 권합니다. 이 분은 30세 초반에 벌써 회사 몇 개를 창업해서 거금을 받고 팔고, VC(벤처 캐피탈)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졸업 후 정식으로 창업한 회사는 2개인데, 대학교 다닐 때까지 계산하면 몇 개 더 됩니다. 그가 VC에서 투자한 회사가 자포스였습니다.


제가 토니 셰이 이야기를 하는 것은 이 분이 30세에 벌써 큰 일을 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신입 구성원으로 들어오는 분들이 나이가 만만치 않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합니다. 수년 전 한 분은 32세에 우리 회사에 들어왔는데 이 분은 외국에서 창업해서 회사 운영을 몇 년간 해 본 분이었습니다. 이번 신입 구성원들도 30세에 가까운 분들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미국이나 EU권으로 보면 너무 늦은 것이죠. 이들은 30세 초반 정도가 되면 벌써 10여년의 사회 경험을 가지고 있어 똑똑한 사람은 매니저 자리에서 역할을 하고 있고, 토니 셰이처럼 뛰어난 사람은 2~3번 창업 경험과 함께 재력을 상당히 소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회사에서는 신입 구성원이나 젊은 구성원을 빨리 성장시켜 PM이나 보직에 발탁하여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특별 교육이나 젊은 구성원으로만 구성된 프로젝트팀을 만들어 젊은 구성원들의 역량도 키우고 육성도 하는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젊은 구성원들은 우리 회사의 미래이고 기둥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제가 신입 구성원들에게 부탁한 말이 10년 내 유능한 단장(PM)이 되어 보란 것이었고, 이는 전혀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여러분의 마음가짐이고 사회에서 성장은 본인 스스로 하는 것입니다. 신입이나 젊은 구성원은 구체적인 인생목표와 의지가 있어야 하고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저는 작년 2019년 12월 16일자 CEO 메시지에서 젊은 구성원들이 보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약 18년 전에 ‘건축’ 학회지에 썼던 “나는 건축을 어떻게 배웠는가?”라는 글을 실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밝히지 않았지만, 저는 사우디 현장 근무 후 쿠웨이트 현장 소장으로 발탁된 적이 있는데, 그 당시 국내외 현장 경험은 2년 반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그것도 현장기사나 공사과장 경험이 아니고 사무실에서 프로젝트 control 기능을 하는 공무과장 경험이 전부였습니다. 쿠웨이트를 총괄하는 상무님께서 저를 찍어서 본사에 강력히 요청하는 바람에 1983년에 현장 소장으로 부임을 했는데, 이 공사는 6개월 만에 공사를 완료해야 하는 초돌관 공사였습니다. 공사 경험이 전혀 없는 저로서는 애초부터 성격이 맞지 않는 공사라 중도에 교체되는 쓰라린 경험을 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그 때가 제 나이 33세(만) 정도였으니 우리 구성원 기준으로 보면 대리, 과장 수준입니다.
저는 이후 국내외 현장을 몇 군데 맡으면서 이 실패를 뼈저리게 가슴에 품고 다녔고, 이 실패의 경험이 오늘의 제가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입사원과 젊은 구성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항상 탐구하고, 파고들고, 호기심을 가져라. 실력이 없으면 운도 잡을 수 없다.
② 실력은 자신의 노력과 비례한다. 말콤 글래드웰의 ’10,000시간의 법칙’을 항상 기억하라.
③ 직접 경험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시간 나는 대로 다른 현장도 가보고 해외출장을 갈 기회가 있으면 반드시 선진 현장을 가봐라. 그리고 상사나 주변에 끊임없이 물어봐라.
④ 항상 Global을 생각하고(Think Global) Global 능력을 길러라.
⑤ 우리가 하는 PM은 만물박사가 되어야 하고 설계시공을 넘나들 수 있어야 한다. 우선 CM/ PM/ Pre-con에 대하여 기능과 역할 특장점을 확실히 알고, CM/ PM/ Program Management/ CM @ Risk/ IPD/ Partnering 방식들에 대해 확실히 알고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⑥ 아울러 AI, Big data, O.S.C.(Off Site Construction) 등 최근의 경향과 Financing,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라.
⑦ 관련된 책, 경영에 관한 책을 많이 봐야 한다.
신입구성원이 초창기(특히 3~5년)에 자기 업무를 얼마나 치열하게, 깊이 있게 하는 업무를 잘하는 습관을 형성했는가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의 때 강조했습니다.



젊은 구성원 여러분,


그렇지만, 너무 초조하게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생은 마라톤처럼 완급을 조정해가면서 살아가야 하고 100m 달리기 식으로 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100세+ 시대의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분명한 것은 인생계획, 자기 자신의 성장계획을 가지고 있으면서 계속 자신을 주마가편해야 합니다. 쓸데없는 일이나, 쓸데없는 곳, 또는 별로 중요하지 않은데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한발한발 앞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꾸준함과 끈기가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하지만 분명한 방향성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건승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


고난의 선물


감사하는 마음만큼 우리의 영혼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것이 없습니다.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세상이 다르게 보입니다.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거룩한 마음이 옵니다.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나를 감사하게 생각해주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오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면 내일도 모레도 감사해집니다.
감사한 마음은 행복한 마음입니다.
오늘은 무엇에 감사했습니까?
오늘은 누구에게 감사했습니까?
오늘은 왜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까?
감사한 마음의 하루 만듭시다.

 

출처: 박시호의 행복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