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18-05-14

위대한 회사 방문

김종훈
조회수 895 페이스북트위터 Email


지난주에 홍콩을 다녀왔습니다.
연휴 동안에는 제가 관여하고 있는 등산모임과 같이 홍콩의 유명한 트래킹 코스인 맥리호스(Mac Lehose) 트래일과 드래곤스 백(Dragon’s Back) 트래킹 등을 했고, 일행이 귀국한 후 관련 회사를 방문하고 인프라 등을 견학했습니다. 홍콩은 약 15년만에 방문하였기 때문에 홍콩에 대한 감각이 많이 떨어져 있을 때라서 이번 방문은 홍콩 전반을 재인식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번 홍콩 방문은 약 30년간 알고 지내는 친구 같은 홍콩 지인(싱가폴인)을 다시 만나 같이 다니면서 이분의 안내로 홍콩 최고층의 건물과 인프라를 같이 다니면서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이분의 제안으로 마카오 건물투어를 반나절 간 하였으며, 이 또한 마카오 현황을 updating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이번 홍콩 출장 중 회사를 두 개를 방문하고 업무협의를 했는데, 두 개 모두가 우리가 반드시 본받아야 될 위대한 회사였습니다. 한 회사는 우리와 합작사를 같이하는 Turner Townsend HK 오피스(아시아본부)와 Ove Arup HK 오피스였습니다. TT(Turner Townsend)에 대해서는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소개를 생략하고 Arup(Ove Arup)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Arup은 1946년에 창립되었고 현재 35개국 92개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13,000여명의 최고의 건설, 환경 분야의 엔지니어링 집단입니다. 이 회사가 좁은 홍콩에서만 약 2,5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물론 HK 오피스에서 중국 일을 상당 부분 커버하고 있지만 대단히 놀라운 숫자였습니다.
Arup은 구조 설계, Soil 등 건설관련 엔지니어링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회사이고 우리가 알고 있는 수많은 Landmark 프로젝트를 만들어내는 회사입니다. 워낙 세계적인 프로젝트를 많이 수행하여 이들이 한 프로젝트 소개는 의미가 없으나, Ove Arup의 명성을 확고히 한 프로젝트는 1970년대 건설된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라고 합니다. 시드니 오페라하우스는 구조 등 엔지니어링 난제 때문에 Arup이 없었으면 탄생이 되지 못했을지도 모르는 프로젝트라고 평가 받을 정도로 Arup의 기여는 절대적이었습니다. Arup은 국내에서도 많은 프로젝트에서 선진기술로 기여를 하고 있으며 우리가 한 프로젝트도 같이 참여하고 있으며 SK Telecom 사옥, Lotte World, 청라타워(공사 중)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리와는 작년부터 지진 관련 컨설팅 업무를 MOU를 맺고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우리나라 건설산업이 선진화 되기 위해서는 Arup 같은 회사가 국내에도 있어 설계자와 시공자에게 엔지니어링 back-up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왔고, 홍콩의 건설시장을 보면 Arup의 기여가 Role model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회사는 올바른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기술 수준, 기술자의 능력면에 있어 세계 최고의 수준이기 때문에 양질의 프로젝트를 양질의 고객으로부터 의뢰 받아 지속적인 선순환 경영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들의 위대함에는 Excellent People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고객이 있는 것입니다.




구성원 여러분,


우리가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탁월성(Excellence)는 경영 철학에서부터 시작하여 사람(People)에서 완성됩니다. 위대한 회사에는 위대한 사람들(Great people)과 탁월한 사람들 (Excellent people)이 있고 우리회사는 Excellent Company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하다고 해보세요



지금 기억나는 사람에게
감사하다고 생각해보세요


그 사람으로 인하여
나의 삶이 얼마나 따뜻하며
아름다운지를 알게 될 겁니다.


내가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순간
나는 마음에 여유가 넘치고
그 사람의 소중함을 알게 됩니다.


지금 앞에 있는 사람에게
감사하다는 인사해보세요.


그 한마디로 인하여
나는 결코 외롭지 아니하며
좋은 친구들을 알게 될 겁니다.


내가 감사의 인사를 건네는 순간
나는 더불어 사는 걸 배웠고
나 자신의 소중함을 알게 됩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보며
감사하다고 웃어보세요.


그 웃음으로 인하여
나의 일이 얼마나 소중하며
고마운지를 알게 될 겁니다.


내가 감사의 미소를 보내는 순간
나는 신뢰받는 사람이 되고
그 일들이 중요함을 알게 됩니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에게
감사하다고 말해보세요.


그 고백으로 인하여
내가 사는 이유를 알게 되며
행복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내가 감사하다는 말을 하는 순간
나는 사랑받는 사람이 되고
그 시람이 내 전부임을 알게 됩니다.


-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