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단상

일상에서 느끼는 사소한 점이나 좋아하는 글귀를 옮겨 보았습니다. 여러분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곳입니다.

2015-06-08

글로벌 경영 확대

김종훈
조회수 738 페이스북트위터 Email

 

 

 

 

 

 

우리 회사의 금년도 경영방침 중 하나는 글로벌 경영 확대입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운영인프라를 재구축하고, 전략시장에 초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금년 상반기 실적을 마무리해야 할 6월인데도 우리 회사의 해외사업 실적이 너무 저조한 것 같아 걱정이 큽니다. 물론 각 사업부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안간힘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좋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미래 비전은 “글로벌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이라고 하면 적어도 해외사업 비중이 50%는 넘어야 하고, 해외사업을 적절하게 잘 운영할 수 있는 글로벌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 회사는 여러 면에서 부족함이 많습니다. 우리 회사가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글로벌 시장진출 확대와 운영 시스템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 같은 생각에서 저는 최근에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s)”이라고 부르는 강소기업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글로벌 시장 확대를 해 왔는지에 대한 책을 한두권 읽어 보게 되었습니다. 

히든 챔피언 연구로 유명한 헤르만 지몬 박사에 따르면(“히든 챔피언: 글로벌 원정대”, 2014), 히든 챔피언의 성장을 뒷받침 하는 두개의 기둥 중 하나는 “집중과 깊이”고, 다른 하나는 “글로벌 시장 개척”이라고 합니다. 용도, 제품, 노하우에서의 전문화(=“깊이”)가 글로벌 시장이라고 하는 광범위한 “넓이”와 결합되어야 시장주도권과 성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히든 챔피언들은 ‘놀랍게도’ 기업설립 초창기부터 글로벌 시장 확대를 염두에 두었습니다. 예컨대 74%의 히든 챔피언들은 “처음부터” 수출을 했고, 40%는 회사 설립 직후부터 독자적인 해외지점을 가동했다고 합니다. 진출시장은 처음에는 유럽이나 미국시장이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갈수록 중국 등 아시아 신흥시장의 비중이 커졌습니다. 진출시장의 변화 뒤에 있는 거대한 트렌드 중 하나로 “사업전체와 가치창출사슬”이 신흥시장으로 이전하고 있다는 사실도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래야 “그 지역에 깊이 침투할 수 있고, 마치 그 지역 기업인 것처럼 활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히든 챔피언들은 해외시장 진출시 다른 회사와의 제휴나 합작보다는 독자적인 행동을 더 선호했다고 합니다. 예컨대 해외지사는 거의 100% 모기업이 소유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다른 회사와 제휴하고 있다는 회사는 6분의 1에 불과합니다. 초창기에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히든 챔피언 경영자들의 학력이나 언어능력이 시원찮았고 현지사정도 잘 모르다 보니 무조건적인 “돌진 작전”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이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히든 챔피언의 글로벌 경영 확대도 단기간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세대’에 걸친 장기적인 노력의 결실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글로벌 성장과정에서는 “시스템이나 전략보다 핵심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더 중요했다는 사실도 눈여겨 봐야 할 시사점입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강소기업들의 특징이나 성장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도 있었는데, 마침 이 같은 문제를 다룬 책이 출간되었기에 우리 회사의 6월 조직장 독서토론회 도서로 선정해 보았습니다(안자이 히로유키,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작은 기업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2015). 이 책은 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유럽 중소ㆍ벤처기업의 성장전략을 다루고 있습니다.

금년 한해도 벌써 상반기를 마감해야 하는 때가 왔습니다. 당장은 해외사업 수주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야겠지만, 글로벌 인력의 영입과 양성, 운영 시스템 구축 및 전략시장에서의 성과 창출을 비롯한 수많은 중장기적 과제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 경영 확대”라는 경영방침의 달성을 위해서는 끈기있게 지속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2. 끈기: 오늘 힘들고 내일 더 고통스러우면 모레에는 아름다운 성과를 거둘 수 있다
4. 기회: 불확실한 기회가 진정한 기회다
6. 리더: 비행기 엔진을 트렉터에 장착하지 마라
8. 혁신: 열정을 오래 간직하면 돈을 벌 수 있다
10. 전략: 먼저 옳은 일을 하고 그 뒤에 정확하게 하라
12. 생활: 통속적인 성공안에 파묻히지 마라